우리는 대한민국 국가대표입니다. 스키 점프대에서 꿈을 꾸게 해준 영화 <국가대표>

영화 국가대표 포스터
       영화 국가대표 포스터

 

 

1998년 나가노 동계 올림픽에 출전했던 대한민국 스키점프 국가대표팀을 모티브로 삼아서 각색하여 제작된 작품이며 보는 이들로 하여금 꿈을 만들어준 영화 <국가대표> 정보, 줄거리,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한다.

 

 

영화 <국가대표> 정보

영화 <국가대표>는 김용화 감독의 작품으로 2009년 07월 29일에 개봉한 한국 스포츠, 드라마 영화이다. 영화의 상영시간은 137분이며 감독판은 147분이다. 국내에서의 관람 등급은 12세 이상 관람가이다. 주연으로 출연한 배우들은 하정우, 성동일, 김지석, 김동욱 등 이외 다수 배우가 주연을 맡아 출연하였다. 이 영화는 1998 나가노 동계 올림픽에 출전한 대한민국 스키점프 국가대표팀을 모티브로 제작된 영화이면서 영화적 감동과 재미를 위해 각색하여 재구성했으며 제46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작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작품에 등장하는 주제가인 러브홀릭스의 ‘Butterfly’가 많은 사랑을 받기도 했다. 이외에도 작품에 등장하는 많은 OST 노래들이 관심을 받으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하지만 관객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은 작품이지만 해외 영화인 ‘쿨 러닝’을 너무 표절했다는 비판을 많이 받기도 한 작품이다.

 

줄거리

TV에 말끔한 양복을 입은 한 남자가 아침마당이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해 어릴 적 낳아주신 친엄마를 찾고 있다. 그는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7살 때 여동생과 함께 미국으로 입양을 가게 되면서 미국에서 자랐으며 미국 이름은 밥, 한국 이름은 차헌태이다. 헌태는 전 주니어 알파인 스키 미국 국가대표 선수였고 그런 헌태에게 스키점프 코치 종삼이 다가가 대한민국 스키점프 국가대표팀에 들어오라며 제안한다. 하지만 헌태는 단칼에 거절하며 종삼에게 한국은 나쁘다고 말한다. 포기를 모르는 종삼은 헌태에게 되려 소리를 지르며 한국에서 입양 보내진 입양아들이 얼마나 잘나가고 난 후에 부모들이 찾는지 아냐며 넌 직업도 없고 백수가 돼서 엄마 찾으면 퍽이나 엄마가 좋아하겠다고 헌태의 아픈 곳을 찌르자 헌태는 흔들리기 시작하고 종삼의 설득에 넘어가게 된다. 그렇게 전라북도 무주로 향하게 된 헌태와 종삼은 흥철을 찾아 흥철 역시 국가대표팀으로 들어오라며 제안하지만 흥철은 당연히 싫다며 거절한다. 하지만 곧 군 입대를 앞둔 흥철은 군 면제의 유혹으로 대표팀에 합류하게 된다. 이후 봉구와 칠구까지 설득한 종삼은 그렇게 스키점프 국가대표팀의 멤버들로 다 모이게 된다. 스키점프에 대해 기본기도 없는 이들에게 종삼은 기초 이론 강의를 한다. 하지만 스키점프대마저 공사 중이며 마땅한 연습장도 없어 실기를 제대로 연습하지 못한다. 이후 공사장을 찾아 공사장 한복판에서 뛰며 체력단련을 하고 공사장에서 급조한 점프대에서 보호장비나 훈련 복장도 없이 맨몸으로 가성비 훈련을 시작하게 된다.

 

평점과 해외 및 국내 반응

영화 <국가대표>는 개봉 당시 한국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관객들에게서 호평을 받았다. 영화의 감동적인 이야기와 훌륭한 연기력, 현실적인 배구 경기 장면 등이 시청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가져왔다. 평점을 살펴보면 로튼 토마토에서는 76%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으며 IMDb에서는 6.9/10점의 평점을 받았다. 영화 평론가들도 이 작품에 대해 일반 관객과 마찬가지로 좋은 평가를 내렸다. 배우들의 연기력과 영화의 감동적인 스토리텔링, 시원한 배구 경기 장면들이 극찬을 받았으며, 특히 하정우의 연기는 큰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해외 영화인 ‘쿨 러닝’을 너무 표절했다는 비판을 많이 받기도 했다. 하지만 해외에서도 극찬을 받았는데 많은 국제 영화제에서 상을 수상하며 한국 영화의 역량을 세계에 알렸다. 특히 영화의 스포츠적인 요소와 인간 드라마를 조화롭게 표현한 점이 해외 관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한국 스키점프팀의 도전과 성장, 그리고 국가를 위한 헌신적인 정신을 다룬 이 영화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관객들에게도 공감과 감동을 전달해 주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반응으로 인해 <국가대표>는 한국 영화의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로 평가되었으며, 해외와 국내적으로 큰 인기와 사랑을 얻은 작품으로 남아있다.

Leave a Comment

HTML Snippets Powered By : XYZScripts.com